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0108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

by 대구써밋 2024. 1. 11.

안녕하세요! 대구써밋입니다.

금일 2024년 1월 8일 자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살펴볼 순서는 매매와 전세 가격 동향을 알아보고 총평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STEP 1. 주간 아파트 매매 가격 변동률(20240108, 단위 %)

 

대구의 이번 주 아파트 매매 가격 변동률은 -0.10%로 지난주 보다 하락률이 0.03% 증가하였습니다. 전국을 살펴보면 지난주 하락이었던 대전이 이번 주 상승 전환하였고, 지난주 하락이었던 충남과 충북은 이번 주 보합이 되었습니다. 나머지 지역들은 지난주에 이어 하락을 이어갔습니다. 하락폭은 대구가 -0.10%로 지난주에 이어 가장 크게 나타났습니다. 전국의 주택시장은 지난주에 이어 지속적으로 침체되고 있습니다. 다음 자료에서 대구 구군별 데이터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주는 지난주에 이어 대구의 모든 구군이 하락을 하였습니다. 대구는 지난주 보다 하락폭을 키우며 점점 더 침체되는 모습입니다. 하락폭은 서구가 -0.25%로 가장 크게 나타났습니다. 구군별 하락 상황을 보면 수성구와 남구가 13주째, 중구가 12주째, 북구가 8주째, 서구와 동구가 6주째, 달서구가 5주째, 달성군이 2주째 하락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전국, 5대 광역시, 대구 3가지 지표 모두 지난주에 이어 하락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전국과 5대 광역시의 하락률은 지난주와 동일한 -0.05%, 대구의 하락률은 지난주 보다 0.03% 증가된 -0.10%입니다. 이번 주 대구는 전국에서 가장 큰 하락률은 보였습니다.

 

 

 

 

 

STEP 2. 주간 아파트 전세 가격 변동률(20240108, 단위 %)

 

대구의 이번 주 아파트 전세 가격 변동률은 지난주 대비 하락률이 0.01% 증가된 -0.04%입니다. 전국적으로는 전남, 경남, 부산, 대구, 경북, 제주가 지난주에 이어 하락을 하였고, 지난주 상승이었던 충남과 광주는 이번 주 하락으로 돌아섰습니다. 지난주 하락이었던 강원과 세종은 이번 주 상승 전환하였고, 나머지 지역들은 지난주에 이어 상승을 유지했습니다.

 

특히 대전의 상승률은 0.10%로 지난주에 이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서울이 34주 연속으로 상승 중이고, 경기도가 29주째, 대전이 27주째, 충북이 24주째, 전북이 17주째, 울산이 9주째 상승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다음 자료에서 대구 구군별 데이터를 살펴보겠습니다.

 

 

 

 

 

 

 

 

대구의 이번 주 아파트 전세가는 지난주 상승이었던 달성군과 지난주 보합이었던 달서구가 이번 주 하락으로 돌아서면서 모든 구군이 하락을 하였습니다. 하락폭은 수성구가 -0.07%로 가장 크게 나타났습니다. 구군별로 하락 상황을 살펴보면 중구가 115주째, 서구가 113주째, 동구가 14주째, 수성구가 12주째, 남구가 5주째, 북구가 4주째 하락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전국의 상승률은 지난주와 동일한 0.03%로 지난주에 이어 상승을 이어갔습니다. 5대 광역시는 지난주 보합에서 이번 주 하락으로 돌아섰고, 대구의 하락률은 지난주 대비 0.01% 증가된 -0.04%로 지난주에 이어 하락을 이어갔습니다. 전국을 제외한 5대 광역시와 대구의 지표는 재차 하락의 골을 키우고 있는 모습입니다. 5대 광역시 중 대전, 울산이 상승 중입니다. 

 

 

 

 

 

STEP 3. 총평

 

대구는 지난주에 이어 매매와 전세가 하락하였습니다. 특히 지난주 보다 하락률을 키우면서 대구의 주택시장은 지속적으로 침체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주 전국은 대전과 충북을 제외한 모든 지역들이 하락을 하였고, 전국의 매매가는 7주 연속 하락하였습니다. 서울의 매매가도 6주 연속 하락을 이어가며 전국의 주택시장은 계속해서 침체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금일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동결하면서 8회 연속으로 동결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적어도 6개월 이상은 기준금리 인하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시장은 하반기쯤 기준금리 인하에 나설 거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또 조용구 신영증권 연구원은 "3분기와 4분기 각 1회 0.25% 포인트씩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미연준(Fed)의 기준금리 인하 시기와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시기가 중요한 대목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정부에서는 침체되고 있는 주택시장을 살리기 위해 다양한 정책들(신생아 특례대출, 신혼부부 최대 3억 증여세 공제, 출산 취득세 감면, 신축 비아파트 매수 시 주택수 제외, 전용 85㎡·6억 이하 지방 준공 후 미분양 주택 수 제외 등)을 내놓고 있는데 부동산 시장에 어떻게 작용할지 잘 지켜봐야겠습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주에 더 유용한 정보를 가지고 돌아올 것을 약속드리며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의 모든 자료는 한국부동산원에서 발췌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