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구써밋입니다.
오늘 2023년 9월 11일 자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알아볼 순서는 매매와 전세 가격 동향을 알아보고 총평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자료들을 보시면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STEP 1.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률(20230911, 단위 %)
대구는 이번 주 아파트 매매 가격이 0.07% 상승하면서 6주째 상승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난주와 동일하게 상승하였습니다. 전국을 살펴보면 지난주와 동일하게 전남과 부산, 제주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지역들이 상승하였습니다. 전남과 부산은 하락폭을 소폭 줄였네요. 광주광역시와 전북은 지난주에 이어 보합입니다. 세종시는 지난주 보합이었다가 다시 상승전환을 하였습니다.
서울은 17주째 상승을 이어가고 있고, 인천은 15주째, 경기도는 13주째 아파트 매매가 상승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수도권의 상승 열기는 식을 줄 모르고 있고 지방도 점차적으로 따라가는 모습입니다. 전남과 부산이 다음 주에는 하락을 벗어나 상승전환을 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다음 자료에서 대구 구별 데이터를 보겠습니다.
이번주는 남구를 제외한 모든 구군이 상승을 하였습니다. 서구는 지난주 하락이었는데 상승전환을 하네요~ 남구는 아직도 인구수 대비 많은 미분양 물량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구군별로 살펴보면 달성군이 18주째 매매가 상승을 이어가면서 대단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2국가산단,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산업철도 등 여러 가지 호재가 있어 비전이 좋은 곳입니다. 이 밖에도 수성구와 중구가 6주째 상승을 이어가고 있고, 동구가 5주째, 북구와 달서구가 2주째 상승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전국평균은 계속해서 우상향 하는 모습입니다. 대구는 지난주 보다 전국평균에 못 미치지만 5대 광역시 평균보다 높은 수치로 상승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많은 입주물량과 미분양 물량에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대구의 모습이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5대 광역시 중 부산만 유일하게 하락 중입니다.
STEP 2. 주간 아파트 전세가격 변동률(20230911, 단위 %)
대구는 약 2년 가까이 전세가 하락을 이어가다 이번 주 상승전환을 하였습니다. 이제 대구는 매매와 전세 모두 상승전환을 하였습니다. 수도권에 이어 대구의 상승 흐름이 심상치 않습니다. 전국적으로도 대부분 전세가 상승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광주광역시와 부산, 울산, 경남, 제주만 마이너스입니다. 경남은 지난주 보합이었다가 다시 하락전환 하였고, 충남은 지난주 하락에서 상승으로 돌아섰습니다.
수도권의 전세가 흐름은 지속적으로 우상향 하고 있습니다. 서울이 17주 연속으로 상승하였고, 그다음 경기도가 12주 연속, 인천이 6주 연속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다음 자료에서 대구 구별 데이터를 보겠습니다.
대구의 전세가 흐름이 점점 나아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지난주에 이어 달서구와 달성군만 상승을 유지하였고 나머지 구군은 마이너스입니다. 달서구는 6주째 전세가 상승을 이어가고 있고, 동구는 지난주 보합이었다가 다시 하락전환 하였습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대구의 전세가는 긴 하락 끝에 이번 주 상승전환을 하였지만 전국평균에는 한참 못 미치는 모습입니다. 5대 광역시도 2주째 보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수도권의 큰 전세 상승폭이 전국평균을 올려놓은 것 같네요. 대구는 지난주 5대 광역시 평균보다 낮은 수치였지만 이번주 더 높은 수치로 역전을 하였습니다.
대구의 전세가 흐름이 지속적으로 우상향을 그리고 있는 점이 긍정적인 모습으로 비칩니다. 올해 하반기에 많은 입주물량이 기다리고 있는데 가을장과 함께 잘 소화하여 큰 고비를 잘 넘겼으면 좋겠습니다.
STEP 3. 총평
약 2년 만에 아파트 매매가에 이어 전세가 상승 전환을 한 대구입니다. 오랜 시간 힘든 시간을 보내며 꿋꿋하게 달려온 대구가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그동안 대구의 전세가가 곤두박질치면서 전세가율이 50% 조차도 안 되는 곳이 파다하였고, 역전세로 집주인과 세입자 모두 고통스러운 나날들을 보냈었습니다.
앞으로 전세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해 준다면 안정적인 시세가 유지되면서 피해 보는 사람들도 줄어들고, 투자자들도 점차적으로 증가할 것 같습니다. 2025년부터 급감하는 입주물량, 대구 신규주택건설사업 전면 승인 보류 등 긍정적인 상황들도 있어서 점점 더 희망으로 가득 차는 대구입니다. 내년 중 금리인하, 총선 전 부동산 부양책(취득세 중과 완화 등)도 기대해 볼 만한 대목입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주 더 유익한 정보로 돌아올 것을 약속드리며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의 모든 자료는 한국부동산원에서 발췌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